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글로벌 문구 브랜드 톰보(Tombow)의 상품 브랜드 모노(MONO)가 일본에서 최초로 컬러 패턴만으로 상표 등록을 인정 받았다.
국내에서는 톰보(Tombow)의 잠자리 로고만이 톰보의 상징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일본에서는 잠자리 로고와 더불어 파란색, 하얀색, 검정색으로 이루어진 모노의 컬러 패턴 또한 톰보의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다.
모노 브랜드의 가장 대표적인 상품은 모노 지우개로 1969년 모노 컬러 패턴과 함께 첫 선을 보인 이후 5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당시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다. 모노 지우개는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품질 향상을 통해 일본 지우개 시장 점유율 1위 국민 지우개로 불리며 모노 컬러 패턴의 인지도를 높였고, 일본 소비자들이 모노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
이후 연필, 수정테이프, 샤프, 샤프심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일본 내에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모노 브랜드는 국내에서도 모노J 연필, 모노그래프 샤프, 모노에어 수정테이프 등이 성공하며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